안녕하세요. iOS16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월렛(지갑) 서비스를 실행하면, [애플페이 시작하기]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하지만, 시리에게 애플페이 실행해달라 요청하면 [ Apple Pay는 대한민국에서 지원되지 않습니다. ] 라고 매몰차게 이야기하는데요.ㅎㅎ
애플의 비밀유지 계약때문에 출시 전까지 오피셜 소식은 없지만, 애플페이가 한국에서도 출시될 것이라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 되었습니다.
* 애플페이 : 애플의 디바이스 (아이폰, 애플워치 등)에서 제공하는 간편 결제 서비스
삼성페이 대항마
아이폰 유저는 갤럭시 유저에게 한 번 쯤 "아이폰은 삼성페이 안되잖아?" 라는 말을 들었을 겁니다. 저도 이 부분이 불편해서 몇 번이고 갤럭시로 다시 갈아탈까 생각하기도 했었는데요.
아이폰에서 쓸 수 있도록 다른 카드사나 카카오페이 등에서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결제 메뉴가 복잡하거나 로딩이 너무 오래걸려서 잘 사용하게 되지 않더라고요.
그랬던 애플페이가 국내에서도 드디어 출시됩니다. 행복회로나 뜬구름 잡는 이야기가 아니라 구체적인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결제처
국내 도입과 관련해 최근에 애플페이 관련 약관이 변경되었고, 현대카드 약관에서도 애플페이 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내용이 유출되면서 확실시 되고 있습니다. 일부 유저는 카드 등록에 성공하기도 했었네요.
ilounge
애플은 2014년 애플페이를 출시하고 국내 카드사와 협의를 계속해왔지만, 애플페이 서비스는 삼성페이처럼 카드를 꽂거나 긁는 단말기가 아니라, 기기를 대는 방식인 NFC 단말기가 필요해 큰 걸림돌이었습니다. 이 단말기를 보급하기엔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인데요.
국내에서는 모든 카드를 등록하여 쓸 수는 없고, 현대카드만 이용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결제처 역시 제한되어 코스트코와 일부 백화점 및 편의점, 이디야 커피 등을 중심으로 NFC 단말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란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국내 런칭일
본래는 올해 안으로 출시될 예정이었는데, 약관 심사가 늦어지고 여러 테스트에서 예상치 못한 이슈가 발견되면서 2023년 1월 내 출시될 것이라 전해집니다. 국내에 애플페이 소식을 전해주었던 란즈크님에 따르면 1월 17일 이후 오픈 예정이라고 하네요. 이에 따라 카드사의 여러 간편결제 서비스도 생존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미리 알아보는 애플페이 사용방법
<apple pay 등록하기 >
1. 월렛 앱을 실행해주고, 메인하면 우측 상단에 (+) 버튼을 눌러줍니다.
2. 카드 / 은행을 등록하고, 등록하고자 하는 카드를 스캔한 뒤 [카드 추가] 버튼을 탭합니다. 국내의 경우에는 현대 카드가 되겠네요.
3. 카드와 관련된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이 방법으로 쉽게 카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애플워치 등 다른 디바이스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연동됩니다.
아이폰 > 애플워치 앱에서 스크롤을 내려 [Wallet & Apple Pay] 를 탭해줍니다. 새로운 카드를 등록하거나, 등록된 카드에 [추가] 버튼을 눌러주면 애플워치에서도 카드가 등록됩니다.
애플워치의 버튼을 더블 클릭하여 애플페이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결제하는 방법은 아이폰과 동일하고 리더기에 가까이 대어 결제할 수 있습니다.
<apple pay 사용하기 >
시리 호출, 화면 끄기/켜기 버튼을 더블 탭하면, 애플페이 실행 창이 뜨고요.
지문 또는 얼굴 인식 후, 결제기기에 휴대폰을 가까이 대주면 됩니다. 삼성페이와 결제하는 방식은 거의 동일합니다.
오프라인 /온라인 에서 NFC 결제 방식으로 카드 결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애플캐쉬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면 아이메시지를 통한 애플페이 송금 서비스도 이용 가능합니다.
하루빨리 애플페이를 국내에서도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지금까지 애플페이에 대한 최신 소식이었습니다.